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뉴스

베트남, 통일절 5일간 연휴 확정…29일 휴무, 5월 4일 대체근무

by 꽃보다냐옹 2024. 4. 27.
반응형

베트남 연휴 '통일절'

 

 

 

베트남의 통일절 연휴가 벌써 시작되었습니다. 베트남은 휴일이 많지가 않아서 다들 휴일에 목말라 있는데요. 설명절 연휴 외에는 통일절 연휴가 베트남에서는 가장 큰 연휴가 되겠습니다. 원래는 4월 30일인 통일절과 5월 1일인 노동절 이틀만 쉬는 것이 원칙이지만 주말이 끼어있는 바람에 대체 휴일로 늘어난 통일절이 되었네요.

 

 

 

통일절 연휴, 도로 정체는 이미 시작

 

 

 

이번 달 초에 베트남 총리가 통일절 연휴관련 근무일 조정안을 승인해서 연휴기간이 총 5일로 늘어나게 됐습니다. 그래서 오늘 4월 27일(금) 부터 5월 1일(화)까지 베트남은 명절 느낌이 날만큼 들뜬 분위기입니다. 하긴..누가 연휴를 싫어하겠어요? (ㅋㅋ) 그래서인지 오늘 점심 이후부터 도로에 차량이 엄청 많아졌네요. 아래는 공식 승인된 통일절 휴일 날짜입니다.

 

 

 

공식 승인된 통일절 연휴 기간

   

 

 

한편 임시공휴일 지정이 통일절 연휴를 불과 2주여 앞두고 갑자기 확정된 탓에 납기일을 앞둔 제조기업이나 주 6일제를 시행중인 민간기업들은 업무계획 및 조업일정 등에 일부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 어쩔 수 없이 일하게 되는 사람들도 많은 휴일일 것 같습니다. 

이와관련, 호치민시 7군 떤투언수출가공단지(Tan Thuan) 소재 한 전자제품 제조기업 인사담당자는 “이달초 훙왕기념일(4월18일)과 통일절 연휴(4월30~5월1일)를 고려해 조업일정을 수립한 상태이나, 연휴까지 3주가 채 남지않은 가운데 갑작스러운 결정으로 정상조업에 다소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습니다.

이 인사담당자는 "특히 우리기업의 경우 주6일 근무제도를 운영하고 있어 정부 계획대로 5일간 연휴를 따를 경우 일요일 근무가 불가피하고 이는 근로자들의 건강에도 문제가 될 수 있어 노조와 합의를 통해 최대한 29일 근무를 독려하고, 희망자에 한해 연차를 쓰게끔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설명했는데요. 이처럼 기업마다 공식 휴일에 대한 연휴 일정이 다르게 적용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베트남 여행온 사람들은 어떡해?

 

 

 

혹시 베트남에 여행 온 분들에게도 영향이 있을까요? 

 

크게 영향은 없는 편입니다. 특히 여행자가 많이 몰리는 관광지의 경우에는 오히려 휴일이 대목이어서 영업을 하는 경우가 많고 휴일을 늦춰서 쉬기도 합니다. 하지만 공식 휴일이기 때문에 식당 같은 곳은 쉬는 직원이 많으면 어쩔 수 없이 영업을 못하는 경우도 있고, 알바 대타가 구해지면 그대로 영업하는 등 변동사항이 많기 때문에 영업장의 휴무 여부는 직접 가거나연락해서 확인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여행하는데는 크게 지장이 없을거에요.

 

 

 

통일절 연휴 기간은 총 5일

 

 

 

베트남의 명절, 특히 설명절에는 가능하면 여행 일정을 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고 싶은 곳을 못가게 되어 여행 일정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인데요. 영업 안하는 곳이 훨씬 더 많아서 돌아다니면서 영업하는 곳을 찾아야만 합니다. 특히 호치민은 대부분 집으로 가는 경우가 많아서 더더욱 그렇습니다.

 

 

 

나트랑의 국제 재즈 페스티벌

 

 

 

나트랑의 통일절에는 통일을 기념하는 축제가 있는데요. 나트랑의 중심가 2/4 광장에서 4월 27일부터 5월 1일까지 열립니다. 포나가르사원에서도 축제가 있는데요. 4월 28일부터 5월 1일까지 열립니다. 국가의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참파족과 그 외 소수민족의 종교행사라고 하는데 이렇게 축제가 몰려있으니 사람이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경 가보고 싶긴 하지만 인파를 생각하면 엄두가 안나네요. 혹시 여행 오셔서 관심 있으면 저 대신 한번 가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