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꿀팁

베트남 호치민 목바이 비자런 방법 비용 시간 긴급비자 발급의 모든 것

by 꽃보다냐옹 2024. 5. 10.
반응형

 

목바이_비자런_마스터
목바이 비자런 마스터

 

 

 

베트남에 오래 살면 꼭 해결해야 되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비자인데요. 취업해서 베트남에서 일하는 경우 또는 사업이나 투자를 통해서 베트남에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이 현재는 E비자로 베트남에 거주하실거에요. 하지만 기간이 90일이다보니 재발급받고 재입국을 해야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을 일명 '비자런' 이라고 합니다. 비자런이 처음이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은 비자런의 모든 과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비자런의 경우 혼자할 수도 있고 업체를 통해서 조금 더 편하게 할 수 있는데요. 두 가지 방법 모두 설명드리겠습니다. 몇번 해보신 분들은 혼자 다녀오셔도 되고 처음이라 과정이 힘들겠다 싶으신 분들은 업체를 통해서 하시면 편하게 이 과정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캄보디아 목바이 도착
목바이 도착

 

 

 

호치민이나 달랏, 나트랑 등 남부지방이나 중부지방에 있는 분들은 비자런을 하기 위한 선택이 2가지입니다. 첫째, 비행기를 타고 해외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는 방법 그리고 두번째, 캄보디아 목바이 등을 통해 육로로 해외로 나갔다 오는 방법. 하지만 현재의 비자 발급은 무조건 해외로 나가서 신청을 해야하고 신청하면 비자 발급까지 최소 4~5일은 걸리기 때문에 4~5일간 비자 나올때까지 해외로 나갔다오거나 긴급으로 반나절만에 나갔다오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오늘의 비자런에서는 해외로 나갔다 오는 경우는 필요가 없으니 무비자로 목바이를 다녀오시는 분들 그리고 긴급 비자발급으로 목바이를 다녀오시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반응형

 

호치민에서 목바이 까지는 약 2시간정도 거리입니다. 혼자 무비자로 다녀오는 경우에는 시간에 관계없이 다녀오면 되지만 업체를 통한 긴급비자로 다녀오는 경우에는 최대한 빠른 비자 발급이 목적이기 때문에 오전9시까지 베트남에서 출국절차를 마쳐야 합니다. 그래서 아침 6시반에 차량을 통해 이동하게 됩니다.

 

 

 

목바이 베트남 출입국사무소
베트남 출입국사무소

 

 

 

입구에서 베트남 출국사무소까지 걸어가야 합니다. 오토바이 태워준다면서 2만동 달라는 분들 많은데 거리가 멀지 않기 때문에 그냥 걸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걸어도 5분도 안걸리는 가까운 거리입니다. 출입국 사무소 내에서는 사진 촬영이 불가해서 설명으로만 대체합니다. 베트남 출국 또는 입국하실때 출입국 사무소에서 따로 20만동을 여권에 끼워서 주는 분들도 있던데 굳이 안주셔도 됩니다. 대놓고 달라면서 돈을 흔드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돈을 안주셔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가장 왼쪽의 외국인 전용 출입구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 공항의 패스트 트랙처럼 좀 더 빠르게 진행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이렇게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서인지 줄은 비슷하게 길더라구요. 하지만 출입국사무원이 얼굴조차 보지 않으니 훨씬 더 편하고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은 있습니다.

 

※출입국사무소 까지 들어가는 길에 베트남 친구들이 빠르게 해주겠다면서 250~300만동 정도 요구를 합니다. 터무니 없이 비싼 가격이니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래요. 이 친구들은 업체를 이용한 패스트 트랙을 도와주면서 본인이 직접 영업을 하면서 손님을 만들기도 합니다. 절대 이용하지 마세요.   

 

 

 

목바이_출입국사무소_가는길
목바이 출입국사무소 가는길

 

 

 

이 길 또한 멀지 않습니다. 당연히 오토바이 맨들이 달라붙어서 돈 벌려고 할겁니다. 무시하고 그냥 걸어가시면 됩니다.

역시 걸어서 5분도 걸리지 않는 거리인데 출입국 차량이 많아서 복잡하고 먼지도 많은 편입니다. 그냥 빠르게 걸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건물이 보이실거에요.

 

 

 

목바이_비자_사무실
목바이 비자 사무실

 

 

 

네~목바이 입국을 위해서는 무조건 비자가 있어야 합니다. 목바이는 무비자 입국이 안되는 곳이기 때문에 우선 여기 비자 사무실에 들러서 여권을 보여주면 종이를 줍니다. 비용은 가장 저렴한 여행비자로 30달러입니다. 30달러는 오늘 기준으로 76만동정도인데 사무실에서는 100만동을 요구합니다. 24만동정도 더 요구하는건데 왜 이렇게 더 받는건지는 이해가 안되기도 합니다. 달러를 준비하시면 이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비자 신청을 위한 작성양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캄보디아_여행비자_작성양식
캄보디아 여행비자 작성양식

 

 

 

위에 쓰여진 곳만 그대로 따라 쓰시고 다시 사무실에다가 여권 + 돈(30달러 혹은 100만동)을 주시면 비자 발급이 되고 여권에 비자를 바로 붙여서 줍니다. 이미 외국인들이 비자 사무실 앞에서 작성을 많이 하고 있을거에요. 볼펜도 있긴 한데 사람이 많은 경우를 대비해서 볼펜 하나 챙겨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비용을 아끼고 싶다면 30달러 준비 + 빠른 여행비자 작성양식을 위한 볼펜 준비

 

 

 

목바이_출입국사무소_통과
목바이 출입국사무소 통과

 

 

 

목바이에서는 특이하게도 양손의 지문을 입력을 해야 합니다. 가슴쯤의 높이에 지문인식기가 있으니 뭐라고 얘기하면   

손가락을 갖다 대시면 됩니다. 베트남 출입국 사무소와는 다르게 여기 캄보디아 목바이 출입국 사무소에서는 대놓고 돈을 꺼내서 흔듭니다. 10만동을 요구하니 그냥 그러려니 하고 주는 것이 신상에 좋아보입니다. 입국 및 출국 양쪽 다 마찬가지입니다. 50만동을 줘도 거스름돈을 주기 때문에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업체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돈을 따로 요구를 안합니다. 업체에서 비용을 알아서 지불하기 때문에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업체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따로 모아서 이동을 하니 기다렸다가 따라가시면 됩니다. 통제하는 분이 따로 있습니다.

 

 

 

목바이_출입국사무소내_커피숍/유심/환전
커피숍/유심/환전

 

 

 

입국 사무소를 통과하면 간단한 작은 가게가 몇 곳 있습니다. 커피숍 하나 있고 환전과 유심을 파는 곳이 2군데 정도 있습니다. 목바이를 통해 캄보디아로 다녀오실 분들은 여기서 소량 환전하고 유심을 구매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까지는 이용해본 적은 없습니다.

 

 

 

비자발급대기
비자발급 대기

 

 

 

목바이에 입국 하셨으면 무비자로 다시 베트남에 들어가실분들은 바로 유턴해서 출국 사무소를 통과하시면 됩니다. 출국사무소는 입국사무소처럼 실내가 아니라 비자 발급소와 비슷한 형태로 실외에 있으니 간단하게 통과가 가능합니다. 물론 여기서도 10만동짜리 흔들기 때문에 출국하는 김에 속시원하게 10만동을 줍시다.(ㅋㅋ) 그리고 다시 쭉 나와서 베트남 입국 사무소로 가시면 됩니다. 무비자인 경우 그냥 비자없다고 하고 통과하면 되고 비자가 있을 경우에는 비자를 여권에 끼워서 보여주면 됩니다.

 

※업체 긴급비자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목바이 출국 사무소를 통과한 후 비자가 나올때까지 대기해야 합니다. 긴급 비자에 대해서 간단하게 다시 설명드리자면 오전9시까지 빠른 출국을 하면 업체에서 바로 비자신청을 합니다. 보통 비자는 오전 내에 발급이 된다고 하는데 저도 그렇고 다른 사람들도 그렇고 보통 12시전에는 발급이 되는 것 같습니다. 즉, 오전 3시간 이내에 비자가 긴급발행이 되는건데요. 비용은 조금 비싸지만 해외 출국할 시간이 없다거나 비용을 절약하고 싶은 경우에는 오히려 긴급비자가 좋습니다. 하지만 약 3시간 정도 더운 야외에서 대기해야 된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비자 발급이 더 늦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는 하는데 그건 복불복이라서 더 설명드리기는 애매한 부분이네요.

 

 

 

목바이_비자런_클리어
경축! 비자런 클리어

 

 

 

긴급비자는 비자가 발급되면 업체에 연결된 사람이 와서 비자가 나왔다면서 인쇄하러 갔다가 옵니다. 캄보디아 출입국 사무소 근처에 비자 인쇄하는 곳이 있으니 필요한 경우에는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인쇄를 한 비자를 들고 오면 베트남 입국사무소로 통과해주시면 비자런 마무리가 됩니다. 

 

※업체를 통한 긴급비자의 경우에는 베트남 출국 때와 마찬가지로 담당 베트남 사람이 다 알아서 해줍니다. 하지만 비자 발급된 시간 12시쯤이 사람이 가장 많은 시간이다보니 입국은 출국만큼 빠르진 않습니다. 사람이 너무 많아서 오히려 무비자보다 더 느릴때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입국 사무소에서는 여권만 가져가고 제 얼굴은 멀리 있어서 보이지도 않으니 그냥 도장만 찍어내는 것 같네요.   

 

 

-자~비자런 하느라 수고하셨습니다. 한번 해보면 다음번엔 더 쉽게 가능합니다. 하지만 헷갈리는 부분이 있으니 익숙해지기 전에는 비자런 관련 글을 한번쯤은 더 참고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비자런은 이동시간을 제외하고는 출국과 입국절차에 소요되는 시간은 대충 1시간 조금 더 걸리는 편입니다. 사람이 많은 시간일 경우에는 조금 더 걸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자 발급 겸사겸사 해외여행을 다녀오시는 것도 좋지만 오히려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긴급비자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긴급비자 발급비용은 140달러였고 추가로 복수비자로 발급하면 90만동이 추가되는 가격이었습니다.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시간과 비용 그리고 긴급비자 발급으로 드는 비용 등을 잘 고려해보시고 좋은 선택하시고 안전한 비자런 하시길 바랍니다. 

 

 

베트남 비자 관련 포스팅

 

2024 베트남 비자 e비자 상황 (tistory.com)

 

2024 베트남 비자 e비자 상황

최근 베트남 비자에 변동 사항이 있었습니다. 베트남 비자가 코로나 전후로 기간이 너무 짧아져서 특히나 베트남 거주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힘들었을텐데요. 비자가 너무 불편해서 귀국했던

ezvietnam.tistory.com

 

 

 

반응형